본문 바로가기
영화

폭풍의언덕 에밀리브론테 Wuthering height 영국영화

by MOVIE75 2024. 2. 25.
728x90
인생은 마음대로 되지않아,모르니?
Life doesn't go your way,don't you know?
폭풍의언덕

소설폭풍의 언덕(Wuthering Heights)은 영국의 작가 에밀리 브론테Wuthering height(현지에서는 Top Withens)를 보고 필명 엘리스 벨(Ellis Bell)로 1847년 출간한 유일한 소설이자 유작 소설 영감로 9편의 영화로 영화화됐다.
  1. 1920년 브램블감독
  2. 1939년 윌리엄일러감독
  3. 1954년 루이스부뉘엘감독
  4. 1956년 백호빈감독
  5. 1970년 로버트 퓨스트감독
  6. 1985년 자크리베트감독
  7. 1988년 요시다기주감독
  8. 1992년 피터코민스키감독
  9. 2011년 안드레아아놀드감독



소설원작을 영화화한 작품은 총9편이 있고 히스클리프의 젊은시절을 그린영화,히스클리프가 덜 잔인하게 나오는 영화,캐서린딸이 성장하는 이야기까지나오는영화등 배경도 영국, 프랑스, 멕시코, 일본, 한국등 다양한게 영화화되었다. 폭풍의 언덕(Emily Bronte's Wuthering Heights)은 1992년영국에서 제작된 피터 코스민스키 감독이 연출한 영화이다. 줄리엣 비노쉬 등이 주연으로 출연하였고 류이치사카모토가 음악을 맡고 메리 셀웨이 등이 제작에 참여하였다

 

1847년초판에밀리브론테



영국 요크셔 지방의 황량한 황무지에 캐시(Catherine)과 오빠 힌들리의 아버지는 12살짜리 꼬마 한 명을 '폭풍의 언덕'으로 데려온다. 집시 고아 히스클리프가 들어오자 단란했던 가정에 자주 파란이 일어난다. 힌들리는 히스클리프를 심하게 구박하지만 캐시는 유년기부터 히스꽃이 만발한 들판에서 히스클리프와 추억과 고통을 함께 나누면서 자라나 그를 진정으로 사랑하게 된다. 언쇼가 세상을 떠난 뒤 힌들리(Hindley Earnshaw)의 구박이 더욱 심해지자 히스클리프(Heathcliff)는 마음 속으로 증오심을 키워가고 캐서린(Catherine)마저 이웃에 사는 대지주의 아들 에드가(Edgar Linton)에게 쏠리자 그는 집을 떠나고 만다. 히스클리프가 떠나자 캐서린은 자신이 진정으로 그를 사랑했음을 알게 되지만 에드가와 결혼해 행복한 생활을 시작한다. 그러나 외지에 가서 성공해 돌아온 히스클리프는 힌들리의 재산을 빼앗고, 캐서린의 마음을 돌리려 하다 뜻대로 되지 않자 복수심에서 에드가의 여동생 이사벨라(Isabella Linton)와 결혼해 에드가의 재산을 자기 손에 넣을 계략을 꾸민다. 캐서린은 결국 고통에 못이겨 딸 캐서린을 남기고 세상을 떠난다. 히스클리프는 캐서린을 자기의 아들과 강제 결혼시킨 뒤 에드가의 재산마저 완전히 자기 것으로 하는데 성공하지만 죽기 직전 그 모든 것이 덧없는 짓이었음을 깨닫고 참회하게 된다. 악마와 같이 철저한 복수를 노렸던 히스클리프는 작가의 손에 이끌려 영혼이 빛 가운데로 인도되는 가운데 눈을 감는다.



소설폭풍의 언덕(Wuthering Heights)은 영국의 작가 에밀리 브론테가 필명 엘리스 벨(Ellis Bell)로 출간한 유일한 소설이자 유작 소설이다. 아버지 패트릭 브론테 신부가 성공회 사제였던 가정환경상 에밀리는 어린시절을 사제관이 있던 영국 요크셔의 황량한 벌판에서 보내면서 작가로서의 상상력을 길렀으며, 어른이 된 후 요크셔 벌판의 폐가(TopWithens)에서 영감을 얻어 [폭풍의언덕]을 썼다. 캐서린(Catherine Earnshaw)과 히스클리프(Heathcliff)와의 불멸의 사랑을 우울하면서도 아름답게 묘사한 작품으로 등장인물들의 심리묘사가 뛰어난 게 장점이다. 출간당시에는 비윤리적이라는 비난을 받았지만, 20세기에 토머스 몸 등에 의해 재평가되었다. 한국어판은 을유문화사, 범우사 등의 문학전문출판사들에 의해서 역간되었다.

1801년 황량한 벌판에 위치한 폭풍의 언덕에 세입자인 락우드씨가 찾아온다. 자신이 세든 집인 드러시크로스 저택의 주인인 히스클리프를 만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사람들이 모두 거칠었고 잘 곳도 변변하지 못하여 감기에 걸려서 돌아온다. 집에 돌아온 락우드는 폭풍의 언덕과 드러시크로스 저택의 역사를 잘 알고 있는 가정부 넬리 딘에게 그동안 있었던 두 집안의 역사에 대해서 듣는다.
한국에서는 도스죠스 출판사 폭풍의 언덕이 있습니다.


줄리엣비노쉬

Chapter1

폭풍의 언덕의 주인이었던 언쇼는 리버풀에 갔다가 거지꼴을 한 소년을 데려온다. 가족들은 출신을 알 수 없는 소년에게 경계심을 갖고있었는데, 특히 아들 힌들리는 히스클리프를 미워한다. 죽은 아들의 이름까지 지어줄 정도로 히스클리프를 편애하는 아버지에 대한 불만때문이었다. 아버지가 죽은 후, 아내 프랜시스를 데리고 집에 돌아온 힌들리는 결국 히스클리프를 머슴처럼 가혹하게 학대한다. 게다가 어린시절부터 같이 자랐던 친구이자 애인인 캐서린이 드러시크로스 저택의 아들인 에드거에게 사랑을 품자, 이에 상심한 히스클리프는 가출한다.

Chapter2

몇 년후 부자가 되어서 돌아온 히스클리프는 몸이 약했던 아내 프랜시스의 죽음 이후 폐인이 된 힌들리를 도박에 빠지게 해 빈털털이로 만든다. 알코올 중독으로 힌들리가 죽자, 그는 힌들리의 아들인 헤어턴에게 자신이 당한 대로 앙갚음을 하여, 무식한 머슴으로 키운다. 새끼 뻐꾸기가 다른 새의 알들을 내치는 것처럼, 폭풍의 언덕의 주인이 머슴이 된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애인을 뺏어간 에드거의 여동생 이사벨라를 유혹해서 결혼한 뒤, 인권을 짓밟는다. 히스클리프와의 만남 이후 결혼 전부터 갖고 있던 정신착란이 심해져서 죽은 캐서린만 찾으며 무관심과 학대를 견디지 못한 이사벨라는 런던으로 달아나서 아들을 낳는다. 한편 에드거는 죽은 아내가 남긴 외동딸 캐시를 곱게 키운다.

chapter3

여동생이 병으로 죽자 에드거는 런던에 가서 조카를 몰래 데려오지만 12살의 철없는 꼬마 캐시의 말실수로 발각된다. 히스클리프가 아들을 데려갈 것이 분명하자, 에드거는 마지못해서 조카를 폭풍의 언덕에 데려다 준다. 까다롭고 버릇없는데다가 허약하기까지 한 아들이 마음에 들 리 없었지만, 히스클리프는 아들을 캐서린과 결혼시켜서 드러시크로스를 먹어치울 생각을 한다. 결국 히스클리프는 아들을 캐시와 강제로 결혼시켜, 탐욕을 채운다. 딘은 셋방을 구해서 어릴 적부터 돌보았던 캐시 아가씨를 다시 모시고 싶어하지만 그건 부질없는 생각이었다.

Chapter4

1802년 친구의 초대를 받아서 가던 락우드는 폭풍의 언덕에 다시 온다. 전세 문제를 이야기하기 위해서였는데, 딘 아주머니는 히스클리프가 죽었다고 했다. 비가 몰아치는 날, 눈도 못 감고 죽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헤어턴과 캐시 사이에서 사랑의 감정이 싹트고 결혼을 앞두면서, 폭풍의 집과 드러시크로스저택의 불행한 역사는 끝나고 새로운 역사가 시작된다.

 
폭풍의 언덕
영국 요크셔 지방의 황량한 황무지. 캐시(Cathy)가 10살, 오빠 힌들리가 16살 때 그녀의 아버지는 12살짜리 꼬마 한 명을 '폭풍의 언덕'으로 데려온다. 집시 고아 히스클립이 들어오자 단란했던 가정에 자주 파란이 일어난다. 힌들리는 히스클립을 심하게 구박하지만 캐시는 유년기부터 히스꽃이 만발한 들판에서 히스클립과 추억과 고통을 함께 나누면서 자라나 그를 진정으로 사랑하게 된다. 언쇼가 세상을 떠난 뒤 힌들리(Hindley Earnshaw: 제레미 노담 분)의 구박이 더욱 심해지자 히스클립(Heathcliff: 랄프 피네스 분)은 마음 속으로 증오심을 키워가고 캐시(Cathy/Catherine: 줄리엣 비노슈 분)마저 이웃에 사는 대지주의 아들 에드가(Edgar Linton: 사이몬 쉐퍼드 분)에게 쏠리자 그는 집을 떠나고 만다. 히스클립이 떠나자 캐시는 자신이 진정으로 그를 사랑했음을 알게 되지만 에드가와 결혼해 행복한 생활을 시작한다. 그러나 외지에 가서 성공해 돌아온 히스클립은 힌들리의 재산을 빼앗고, 캐시의 마음을 돌리려 하다 뜻대로 되지 않자 복수심에서 에드가의 여동생 이사벨라(Isabella Linton: 소피 워드 분)와 결혼해 에드가의 재산을 자기 손에 넣을 계략을 꾸민다. 캐시는 결국 고통에 못이겨 딸 캐서린을 남기고 세상을 떠난다. 히스클립은 캐서린을 자기의 아들과 강제 결혼시킨 뒤 에드가의 재산마저 완전히 자기 것으로 하는데 성공하지만 죽기 직전 그 모든 것이 덧없는 짓이었음을 깨닫고 참회하게 된다. 악마와 같이 철저한 복수를 노렸던 히스클립은 작가의 손에 이끌려 영혼이 빛 가운데로 인도되는 가운데 눈을 감는데...
평점
6.7 (1993.01.22 개봉)
감독
피터 코스민스키
출연
소피 워드, 줄리엣 비노쉬, 자넷 맥티어, 랄프 파인즈, 사이먼 셰퍼드, 제레미 노덤